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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장민정조회수: 65 / 작성일: 2006-05-03 09:45:55
 [Information]해외비즈니스마케팅 10계명 1

**업무에 참고하여 주시시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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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러시아에서는 휴대 번호를 묻지 마라
자발적으로 번호를 알려주고 전화하라고 하기 전까지는 러시아 바이어에게 휴대폰 번호를 물어보아서는 안된다. 러시아에서는 휴대폰을 받는 사람도 요금을 지불해야 하며 대부분 회사들이 휴대폰 요금을 지원하지 않아 사적 개인 비용으로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바이어의 휴대폰 번호를 안다 해도 허락 없이 전화하는 것은 큰 실례다. 특히 국제통화일 경우 휴대폰 사용 요금이 매우 높다.

2. 중국 만만디에는 만만디로 대응하라
중국 바이어는 다짜고짜 중국 전역에 대한 독점적 에이전트십을 달라고 하는 경우가 허다하며 감언이설을 늘어놓으며 끈질기게 졸라대 기초 체력이 약한 기업은 제풀에 지쳐 독점 에이전트 계약을 하게 된다. 그러나 조급하게 에이전트 계약을 체결할 경우 나중에 후회하게 될 가능성이 커 한명이라도 더 많은 바이어를 만나보고 바이어의 태도와 능력을 저울질해 보아햐 한다. 매사 급할 것이 없는 중국이 '만만디'에는 '만만디'가 상책이다.

3. 독일 바이어에게는 '여보세요'하지마라
독일어에는 '여보세요'란 단어가 없으며 전화 응대 시 항상 자기 이름을 댄다. 독일 사람은 전화를 받는 즉시 상대방 이름을 기억했다가 통화가 종료될 때는 반드시 이름을 부르며 인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영미 문화권에서는 인사를 나눈 즉시 퍼스트 네임을 사용하지만 독일에서는 사적인 친구가 아니라면 꼭 헤어 또는 프라우의 존칭을 사용한다.(Herr=Mr. / Frau=Ms.)
"저는 이름이 로버트인데 그냥 밥이라고 부르시죠"하는 미국식의 친절함은 상당한 거부감을 불러일으키기 쉬우며 바이어를 Herr뮬러가 아닌 그냥 뮬러라고 부르는 것은 실례이다.

4.'세계 최고 상품'이라는 말은 아껴 써라
일본바이어들은 한국 업체들과 상당함 때 세계 최고 상품이라고 자랑하는 업체들을 자주 만난다고 한다. 그러나 세계 최고 상품이라는 말은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온다. 오히려 타 경쟁사 제품과 비교 분석한 비주얼한 자료를 제시하는 게 효과적이다.
일본뿐 아니라 중국 바이어들도 '자사 기술이 세계 최고'라며 과장하지 말라고 충고한다. 제품 특성을 경쟁력으로 삼아 거래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일방적으로 세계 최고 기술이라고 할 경우 중국업체에게 반감을 줄 수 있다.

5. 제품 대신 기업을 팔아라
미국 바이어들이 상담과정에서 듣고 싶어 하는 부분은 제품의 품질, 딜리버리, 애프터서비스, 포장, 샘플 준비 및 색상의 종류 등 수출 기업의 장기적인 판매 및 마케팅 비전이며 이를 지키겠다는 약속이다. 즉, 제품만 파는 게 아니라 기업의 비전을 파는 것이다. 수출상이 동일 제품을 경쟁업체에 경쟁적으로 파는 것을 좋아하는 수입상은 없을 것이다. 수입상은 수출상에게 로열티를 강하게 요구한다. 경쟁업체에게 파는 경우에도 절대 낮은 가격이나 동일한 가격에 팔지 않겠다는 확약도 일종의 로열티를 수입상에게 보여 줄 수 있는 기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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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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